자동차보험료 할증 계산 | 1점 할증 시 인상률은?

다소 복잡하고 성가신 자동차보험료 할증 계산 방법을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최대한 필요한 부분만 말씀드리니 할증 조회나 보험료 비교할 때 참고하시거나 할인 받는 방법도 터득해가시면 좋습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증 계산

내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 조회하기

자동차보험 할인할증등급은 자동차가 있다면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등급에 따라 할인이나 할증을 받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같은 차종, 나이임에도 100만 원씩 차이나는 경우도 생깁니다.

현재 내 할인할증등급이 몇 등급인지 확인하고자 한다면 여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

자동차보험 할인할증등급 조회
자동차보험 할인할증등급 조회
내 보험료 할인할증 조회

자동차보험료 할증 되는 기준

갑작스럽게 할증이 되어 금액이 많이 오르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할증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당황스러울 수 있어요. 아래와 같은 기준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물적할증기준금액 초과하는 경우 (대물사고)
  • 14급 이상의 부상자 발생한 사고 (대인사고)
대인사고 대물사고 할인할증 기준
대인사고 대물사고 할인할증 기준

대물사고 할증

첫 번째, 대물사고 시 상대 차량 수리비 + 내 차 수리비를 합친 금액이 사고할증기준금액을 넘어간다면 1점이 할증됩니다. 사고할증기준금액이란 자동차보험에 가입 시 50, 100, 150, 200만 원 중 선택한 금액을 말해요.

해당 금액을 초과하면 1점이 하락하며, 3년 간 해당 할증된 금액으로 보험료를 납부해야 해요.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할증기준금액을 넘지 않는 수리비라 해도 안심하면 안됩니다.

위 표에서 보듯이 할증기준금액 이하 사고는 건당 0.5점이 부과되기 때문이죠. 당장 할증이 되지 않을 뿐 점수는 계속해서 누적되고 있어요. 0.5점 사고가 무서운 이유에 대해 살펴보실 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대인사고 할증

대인사고는 심플하게 확인이 가능해요. 부상의 정도에 따라 할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병원에서 진단받은 진단서를 확인하면 됩니다.

부상 정도에 따라 급수로 나누어지는 부상급수표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부상급수표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13~14급 : 건당 1점
  • 8~12급 : 건당 2점
  • 2~7급 : 건당 3점
  • 1~사망 : 건당 4점

추가로 대인사고 시 일부러 병원에 자주 다니며 한방병원만을 찾아서 다니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어떻게 조치를 해야하며, 도대체 왜 한방병원을 가는 건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세요.

사고 시 한방병원 가는 이유

자동차보험료 할증 금액은?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등급에 따라 적용되는 퍼센트는 보험사별로 다릅니다. 때문에 본인이 속한 보험사의 등급별 할인할증률을 조회해야 해요.

보험회사별 할인할증 적용률
보험회사별 할인할증 적용률
보험회사별 할인할증률 조회

할증금액 계산 방법

예를들어 현재 80만 원의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으며 15Z 등급이었지만 1점 할증을 받아 14Z가 된 삼성화재 가입자의 보험료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우선 100%의 보험료가 얼마인지 확인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식을 대입해 볼 수 있습니다. (삼성화재 15Z의 경우 42% 할인)

  • 800,000 ÷ 58% = 1,379,310원

위 계산에 사용된 58%는 100%에서 할인받는 퍼센트를 뺀 수치입니다. 보험료 100%인 경우 1,379,310원이 나옵니다. 즉 현재 579,310원을 할인 받고 있으며, 14Z로 떨어질 시 4%의 차이가 나는 38%의 할인으로 떨어지죠.

결과적으로 전체 보험료의 4%인 55,172원이 할증이 붙게 됩니다.

위 결과를 살펴보시고 직접 계산하는 방법도 있지만, 사고건수요율, 3년 무사고 할인율 등을 비교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따라서 제가 직접 제작한 자동차보험료 할증 계산기를 이용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려요.

자동차보험료 할증 계산기

할증 금액이 예상보다 높은 경우

갱신 시 할증 금액이 내가 생각한 금액보다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사고건수별 요율이 적용된 결과로 보시면 됩니다. 자동차보험 할증은 건수 별로 또 다른 할증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어요.

즉 3년 간 무사고를 기록하고 있었던 분들은 10~20% 이상 더 할증이 붙은 것처럼 느껴지실 겁니다. 해당 결과는 무사고 할인 + 사고건수요율이 합쳐진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자동차보험료가 인상되는 경우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할증 피하는 방법

할증을 피하는 방법은 사비로 처리하는 방법, 환입처리 방법이 있습니다. 둘 다 어차피 내 돈을 쓰는거지만, 환입은 보험처리를 우선 받은 후 나중에 낸다는 장점이 있죠.

마무리

오늘은 자동차보험료 할증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더 다양한 보험정보를 앞으로도 많이 올릴테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