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다 보신다면 자동차보험 중도변경 방법을 아실 수 있을거예요. 추가로 환급금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예상하는 법과 어떻게 변경해야 하는지 그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끝까지 천천히 읽어보시고 좋은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자동차보험 중도변경 방법 3가지
우선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이기 때문에 하루라도 가입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발생해요. 과태료가 얼마나 나오는지 예상하는 방법은 여기 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매매
- 폐차
- 중도해지 및 신규가입
위 3가지 경우에 자동차보험을 중도해지 후 신규가입하는 방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약 차량을 매매, 폐차하는 경우는 차량의 소유권을 양도, 말소 하는 것이기 때문에 과태료에 대한 걱정없이 신규 차량으로 곧바로 이전이 가능해요.
자동차 매매와 폐차의 경우 과정을 자세히 다룬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매매, 폐차 시 보험 해지 방법자동차보험 중도해지 및 신규가입 방법
아무 이유없이 중간에 보험사를 변경하고자 하신다면 단기요율이 발생하여 적은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단기요율이란?
단기요율이란 1년을 채우지 못하고 해지 시 발생하는 이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때문에 내가 현재 가입한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인지하고 계셔야 하는데요. 아래 단기요율표를 살펴보신다면 이해가 되실거예요.
가입한 기간이 짧을수록 더 높은 단기요율이 적용됩니다. 만약 1개월 이내로 해지 시 연요율의 80%가량 높은 금액으로 이자를 내기에 그만큼 돌려받는 환급액이 적어집니다. 더 자세한 환급액은 보험사에 문의하시면 답변을 받으실 수 있을거예요.
중도해지 및 신규가입
중도해지를 하는 경우 보험의 공백이 생기기 때문에 과태료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때문에 타 보험사에서 미리 가입을 한 후, 기존 보험사에 보험증권을 제출하여 해지가 가능해요.
만약 보험사를 새롭게 결정하고자 한다면 아래 페이지에서 모든 보험사의 보험료를 비교 견적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비교견적차량변경 시 중도해지 vs 차량승계
신차를 구매하는 경우, 기존 보험사에서 그대로 이어갈지, 중도해지를 한 후 새로운 보험사에 가입해야 하는 지 결정을 하여야 합니다.
두 가지 경우 모두 장단점이 확실한대요. 아래 포스팅을 살펴보시면 어떤 방법으로 진행해야 할지 감이 오실거예요.
차량 변경 시 보험 어떻게?마무리
오늘은 자동차보험을 중도해지,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자동차보험과 관련된 추가적인 내용은 아래 관련링크에서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