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1점 할증 시 보험료 변화 | 기준 총정리

오늘은 할인할증등급에서 자동차보험 1점 할증 시 내 자동차보험료에 얼만큼 영향이 있는지 알아 볼게요.

추가로 내 할인할증등급을 조회하는 방법과 할증 기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할증에 대한 궁금한 점을 다 해소하실 수 있을 거예요.

자동차보험 1점 할증 시 보험료 변화

1점이 할증된다는 의미는 보험등급이 1등급 낮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등급은 최대 29Z 까지 있으며 보통 11N 부터 시작해요. 할인할증등급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모든 보험사 공통으로 최대 할증률은 200%이며 최대 할인율은 30%입니다. 등급이 낮을수록 보험료가 높아지고, 등급이 높을수록 보험료가 낮아집니다.

보험사별 할인율, 할증률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가입한 보험사의 할증률이 몇 프로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각 보험사별로 할인할증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각 보험사별 할인할증률 현황
손해보험협회 공시실
손해보험협회 공시실

1점 할증 퍼센트는?

대충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등급별로 조금씩 할인, 할증 비율이 달라집니다. 어떤 구간은 1등급 당 2%인 곳이 있는 반면, 어떤 구간은 30%가 넘게 오르기도 해요. 때문에 꼭 보험사에 할인할증 등급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래도 평균적으로 1점당 2% ~ 4%가 일반적인 할인할증률입니다. 현재 보험료가 100%가 아닐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할인할증을 계산할 때는 100% 보험료 기준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100%가 90만 원이고 현재는 70만 원의 보험료를 내고 있다면, 4%의 할증이 붙을 시 90만 원의 4%인 36,000원이 인상되게 됩니다.

자동차보험 할증 기준 4가지

자동차보험 할인할증등급은 말그대로 할인, 할증으로 나뉩니다. 할인이 되는 기준은 여기를 참고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할증 기준 4가지에 대해 살펴볼게요.

  1. 대인사고
  2. 대물사고
  3. 사고 건수에 따른 할증
  4. 가해자 없는 사고

1점이 할증되는 기준을 각각 살펴보자면, 대인사고의 경우 사고급수가 14급인 경우 1점이 할증됩니다. 대물사고는 수리비가 본인이 설정한 물적사고할증금액을 넘어가면 1점이 할증됩니다.

사고 건수에 따른 할증은 내가 3년 간 0.5점 사고가 2개인 경우 1점 할증이 진행돼요. 0.5점 사고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확인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가해자가 없는 사고는 자차보험을 말합니다. 자차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는 경우 할인이 유예되거나 할증이 붙을 수 있습니다.

위 기준들을 살펴보신 후 직접 자동차보험료 할증 계산기를 통해 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계산기를 사용해 보세요.

자동차보험료 할증 계산기

1점 할증 피하는 법

할증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사비로 처리하거나 환입처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꽤나 큰 금액이라면 보험료는 할증을 받는게 이득일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30~100만 원 사이는 사비나 환입을 고려하시는 게 좋아요.

환입처리하는 방법에는 일부만 환입하는 방법도 있으니 좀 더 자세히 살펴보실 분들은 여기를 참고해 보세요.

마무리

자동차보험 1점 할증 시 얼마나 오르고,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았는데요. 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