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 3개월 후 해지 이유 및 장단점 | 재가입, 보상 기간 총정리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치아보험 3개월 후 해지 이유와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치아보험 3개월은 90일로 보장이 시작되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이는 보험사별로 보상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세요.

치아보험 3개월 후 해지 이유

치아보험에 가입 후 3개월 후에 해지하는 이유는 바로 90일 이후부터 보장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충치가 생겨서 치료를 받고자 할 때, 보험에 가입 후 보상만 받고 해지한다면 보험사 입장에서는 손해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가입 후 3개월인 90일간은 치아 치료를 받아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 상해나 사고로 인해 치아를 치료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보험가입 시점부터 100% 보상을 받으실 수 있어요.

치아보험 보장별 보상기간

치아보험 보장에는 보철치료, 충전치료, 잇몸치료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각 보장에 맞춰 보상이 시작되는 기간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보장내용가입 후 보상 받을 수 있는 기간
보철치료
(틀니, 임플란트, 브릿지 등)
90일 미만 0%
2년 미만 50%
2년 이후 100%
충전치료
(아말감, 크라운, 레진 등)
90일 미만 0%
1년 미만 50%
1년 이후 100%
잇몸치료
(신경치료, 잇몸질환 등)
90일 미만 0%
90일 이후 100%

비교적 금액대가 높은 보철치료는 2년이 경과해야 100%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철치료가 목적이라면 3개월이 아닌 가입 후 2년을 유지해야 합니다.

반면 일반적인 신경치료, 잇몸치료, 스케일링 등은 90일이 지난다면 100%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치아보험 해지 장단점

치아보험을 해지하면 얻게되는 장점이나 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치아보험 3개월 후 해지 장점은?

필요 시에만 치료 보상을 받고 그 외에는 보험료를 따로 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운전자보험같은 경우에는 내가 언제 사고가 발생할지 모르기에 보험에 항시 가입되어 있어야 하죠.

반면 치아보험은 치료가 필요한 경우 보상기간에 맞춰 치료를 받고 보상까지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내가 계획한 기간에 맞춰 보상을 받는 셈입니다.

단점은?

보험에는 언더라이팅이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보험사에서 특정 개인에 대해 종합적으로 판단을 내려 보험료를 올리거나 가입을 받지 않는 경우가 바로 언더라이팅입니다.

치아보험 해지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추후 재가입이 어렵거나 거부당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3개월 해지 환급금 얼마

90일이 지난 시점에서 해지하는 경우 환급률은 0%입니다. 이는 순수보장형, 추가적립형 둘 다 마찬가지인데요.

90일 환급률 0%
90일 환급률 0%

모든 보험사가 90일 기준으로 환급률이 정해지지는 않습니다. 삼성화재는 6개월이 지나고 환급금액이 발생하며, DB손해보험은 1년이 지나야 환급액이 생깁니다. 따라서 본인이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사에서 예상 환급액을 확인해 보세요.

치아보험 비교표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보장별, 금액별로 확인해야 합니다. 제가 직접 제작한 비교표를 확인하시어 적합한 치아보험에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치아보험 비교표 정리 치아보험 1위부터 5위까지 순위

마무리

오늘은 치아보험 3개월 후 해지 이유와 얻게되는 장단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추가로 더 궁금하신 내용은 아래 관련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Leave a Comment